놀이는 왜 중요한가요?
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기술발전은 많은 부분에서 인간의 역량을 대체할 거예요. 이러한 기술과 대비되는 인간의 존재에 대한 물음을 던질 때, 한 가지 명확한 대답은 이것입니다.
✅ 기술 발전에도 불구하고 “놀이”는 인간의 핵심 역량이다!
공부를 잘하면 성공한다는 공식이 더 이상 성립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이미 우리 세대도 경험하고 있습니다. 지금, 그리고 미래에 필요한 인재는 이런 사람일 거예요.
💁 창의적인 사람, 대인관계 기술이 좋은 사람, 다른 사람들과 잘 교류하고 협력하는 사람, 높은 도덕적 기준을 가진 사람, 다른 사람을 돕는 방법을 잘 아는 사람
피카비 플레이 키트 9-10개월 : 데굴데굴 드럼, 피카비 플레이 키트 23-24개월 : 색 돋보기와 숨은 그림책
그리고 중요한 점, 바로 이런 기술은 ‘학습’이 아닌 ‘놀이’에서 터득할 수 있답니다.
놀이란 무엇일까요?
▶️ 정의 : 놀이를 정의할 때 꼭 포함되는 3요소가 있는데요. 바로 무목적성, 자발성, 아동 주도(선택)입니다.
- 무목적성 : 놀이가 특정한 목적 때문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, 아이들의 놀이가 목적 없이 자유롭게, 결과보다는 놀이 자체의 과정을 중시한다는 것입니다.
- 자발성 :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놀이를 시작하고 끝낼 수 있으며, 놀이하는 규칙도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.
- 아동주도(선택) : 놀이를 아이들이 주도하고, 직접 하고 싶은 놀이와 놀잇감 등을 선택한다는 것입니다. 그렇기에 놀이에서 어른의 개입은 필요 시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좋답니다.
🖐️정리하자면, 놀이란?
